티스토리 뷰

바람이란?


바람이란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공기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바람은 두 지점간의 기압차가 생겼을 경우 그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힘으로 공기가 움직이면서 생기는 것이다. 이 때 바람은 기압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불며 두 지점간의 기압 차가 클수록 바람이 강하게 불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계절에 따라 바람이 다르게 부는데 여름에는 남동풍이 불며 겨울에는 북서풍이 분다고 한다. 계절에 따라서 바람이 부는 방향이 바뀌는 것은 육지와 바다의 열용량이 다른것이 원인이라고 한다. 

강풍이란?

강풍은 바람이 일정한 속도 이상으로 발생하면서 평균 풍속이 초속 14m 이상의 바람이 10분 이상 지속되며 인명피해나 재산피해를 유발하게 되는 재해는 말하고 있다. 강풍주의보는 육상에서 풍속 14m/s이상이거나 순간풍속 20m/s 이상이 예상 될 경우 내려지며 강풍경보는 육상에서 풍속 21m/s 이상이거나 순간풍속이 26m/s이상이 예상될 경우 발령하고 있다. 강풍이 불게되면 육상에서는 나무나 꽃 등 수목 전체가 흔들리며 해상에서는 파도가 대략 5.5 ~ 7.5m가 되며 사람이 바람을 안고 걷기가 힘들어진다. 

평상시 강풍대비하기

강풍으로 인해서 많은 피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대비를 철저히 해놓는것이 좋다. 평상시에 문과 창문을 닫았을 때 움직이지 않도록하며 창문틀과 유리창 사이가 벌어져 있으면 파손의 위험이 높아지니 창문틀과 유리창 사이에 틈새가 없도록 해주어야 된다. 노후된 창문의 경우 강풍이 불게되면 휘어지거나 파손될 수 있으니 미리 교체를 하거나 보강을 하도록 합니다. 또 한 강풍이 불면 유리창 파손이 많은데 이에 대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창문에 파손을 대비해서 안전필름을 붙여놓는 것도 좋다.


강풍주의보가 발령이 되면 우리는 간판이나 교회 철탑과 같이 옥외에 설치되어있는 설치물이 강풍으로 인해서 파손이 되어 2차 피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강풍발생 전에 반드시 고정을 시키거나 보강을 해주어야 됩니다. 또 한 강풍으로 인해서 날아갈 수 있는 외부에 있는 모든 물건들을 없애거나 실내로 안전하게 이동을 시켜줍니다. 해안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파도에 휩쓸릴 위험이 높으니 바닷가로 나가지 않으며 집 근처에 죽은 나무나 가지가 있다면 시,군,구청에 연락을 해서 강풍이 발생하기 전에 치우도록 하며 강풍에 노출이 되는 전선들은 누전 또는 감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선 연결 부위를 사전에 미리 점검을 해야되며 필요에 따라 교체를 해야 됩니다.

강풍 발생 시 어떻게 해야 될까?

강풍이 발생하게 되어 대피할 때에는 쓰러질 수 있는 나무 밑이나 전신주 밑은 피하며 안전한 건물로 가도록 합니다. 또한 유리창의 근처는 유리가 깨져 다칠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하며 강풍이 발생하면 지붕 위에서의 작업이나 밖에서의 작업은 중단하고 가급적 집 안팎의 전기 수리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공사장에서는 작업이나 크레인 운행 등 야외작업을 중단하고 공사장과 같이 날아오는 물건이나 낙하물의 위험이 많은 곳은 피하도록 합니다. 바닷가의 근처에는 가지 않도록 하며 운전 중에 강풍이 발생하게 되면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을 주의하며 속도를 줄이며 방어운전을 하도록 합니다. 또 강한 돌풍의 경우 차를 차선 밖으로 밀어낼 수 있기에 인접한 차로의 차와 안전거리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풍랑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될까?


풍랑은 해상에서 바람에 의해서 일어나는 파도를 말한다. 바람에 따라서 미세한 파도가 나타나다가 풍속이 1~2m/s 이상이 되면 이것을 보통 풍랑이라고 하는 파도가 된다고 한다. 풍랑주의보가 발령이 되면 수산 증. 양식시설을 고정하고 지지대로 보강을 하여 높은 파도와 강풍에 유실이 되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를 취하며 양식자재나 해상작업대 등을 미리 안전한 장소로 이동 조치를 취해야 됩니다. 풍랑이 발생하게 되면 해안가의 낚시꾼이나 야영객 등은 인근의 안전한 곳으로 신속하게 대피를 해주어야 된다. 바닷가에 나가게 되면 파도에 휩쓸릴 위험이 높으므로 바닷가 근처에는 가지 않으며 높은 파도가 발생할 수 있는 방파제나 방조제 또한 가지 않도록 합니다. 항해 중이거나 조업 어선의 경우에는 인근 선박이나 관계기관에 연락을 하고 대피를 해야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