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황사란?


바람에 의해서 하늘 높이 불어 올라가게된 미세한 모래먼지가 대기 중에 퍼지면서 하늘을 덮었다가 서서히 땅으로 떨어지는 현상 또는 떨어지는 모래흙을 황사라고 한다. 이러한 황사는 보통 중국 북부나 몽골 내륙 중 건조하거나 황토 지대에서 발생하게 되며 미세한 모래 먼지가 편서풍을 타고서 날아와 우리나라에서 가라앉는 현상이다. 주로 저기압의 활동이 많은 3~5월의 봄철에 많이 발생을 하며 우리나라와 일본 등에 영향을 미친다.

황사의 발생 원인


황사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사막화이다. 사막화가 진행되는 이유로 중국 내륙에 지구온난화와 같이 기후적인 요인과 산림을 파괴하고 과도하게 방목을 하고 광산을 개발하는 등 여러가지 인위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되면서 사막화가 빠르게 진행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보통 여름과 가을에는 비가 내리고 식물의 뿌리가 모래를 붙잡고 있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봄에는 겨울내내 얼어있었던 건조한 토양이 녹으면서 잘게 부서지면서 작은 모래먼지가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발생한 작은 모래먼지 위로 저기압이 지나가게 되면 모래먼지가 상공으로 올라가게 되는데 상공으로 올라갔다가 땅으로 떨어지면서 황사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황사가 주는 영향

황사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으로 대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긍정적인 영향으로 무엇이 있을까. 바로 황사 비는 중금속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염기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산성비와 산성 토양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해양 플랑크톤에 무기 염류를 제공함으로 생물학적인 생산력을 높이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이렇게 긍정적인 영향이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이 더욱 많이 있는데 첫번째로는 황사로 인한 먼지가 우리의 호흡기관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천식이나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게 되고 알레르기와 눈에 들어가게 되면 결막염이나 눈병 등과 같이 안구 질환을 일으키며 두번째로는 모래먼지로 인하여 태양빛이 차단되고 시야를 흐리게 만들며 이 때문에 비행기가 이착률을 할 때에 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졌다. 세번째로는 황사가 태양 복사열을 흡수하면서 냉각 효과를 일으키게 되면 지구의 대기 열 균형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마지막으로는 황사가 농작물이나 활엽수의 성장을 방해하며 반도체와 같은 정밀 기계의 고장을 일으키게 된다.

황사를 막기 위해서는?


황사는 조용히 우리에게 피해를 주는 것으로 대부분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일쑤다. 하지만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산업적으로도 피해를 주기에 우리는 황사를 막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아야 되는데 그것은 바로 중국의 사막화를 막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최선이라고 한다. 실제 황사를 막기위해서 몽골의 사막에 나무를 심는 사람들이 생겨났으며 황사를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지금 당장은 효과가 없을 지라도 이러한 노력은 시간이 지나서 성공할 것이다.

황사 안전 수칙

황사가 발생하기 전 가정에서는 황사 먼지가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과 출입문을 잘 닫아야 되며 실내에 공기정화기나 가습기 등을 준비를 하며 외출 시 필요한 보호안경이나 마스크와 긴소매 의복 등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마지막으로는 포장이 되어 있지 않은 식품은 오염되지 않도록 위생용기 등에 넣어서 보관을 합니다. 학교 등 교육기관에서는 기상청에 발표한 기상예보에 따라서 휴업 또는 단축수업을 검토해봐야되며 학생들의 비상연락망을 사전에 미리 점검하고 연락체계를 유지해둬야 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황사 피해예방 행동요령을 지도해야 됩니다. 

황사가 발생하였을 때 안전 수칙을 정리해보자면 첫번째 황사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며 두번째 실내로 황사 먼지가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과 출입문을 잘 닫으며 세번째 외출을 할 경우에는 보호안경과 마스크, 모자 등을 착용하여 네번째 모래먼지가 눈에 들어가거나 호흡기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된다. 다섯번째로는 콘택트렌즈를 끼는 것보다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여섯째로 외출을 한 후에는 집으로 들어가기 전 몸의 먼지를 잘 털어주며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으며 눈과 코의 먼지를 식염수로 씻어내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실내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를 해주며 황사 주의보가 해제가 되면 실내를 환기해준다. 


댓글